​김포 마송 다가구주택

김포 마송 다가구주택은 소위 원룸, 투룸 등으로 불리우는 임대사업을 위한 수익형건축물이다.

1층은 근린생활시설, 2~4층은 한개 층당 5세대씩 15세대의 임대주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인 수익형건축물들이 대체로 경제적 타당성 중심으로 기획되는데, 이러한 정량적이고 수치적인 요인을 쉽게 무시할 수 없다. 김포 다가구주택의 경우 이러한 타당성 검토를 기반으로 쾌적한 주거 및 공실률 없는 지속적인 임대성 등의 목적으로 기존 사업성 중심의 임대주택 범주의 기준을 유지하되, 적절한 비용으로 비용 대비 가치가 있을 수 있는 사안 혹은 대상에 대해 그 논리가 타당하다면 아이디어를 수용하겠다는 건축주의 전제가 있었다.

 

다소 비정형적인 창호의 위치는 채광 및 환기 등의 거주함의 쾌적함을 위해 고려되었다.

세대별 환기를 위한 창과 채광 및 조망을 위한 창 등을 평면 구성의 관계성을 고려하여 그 크기와 높이 등을 다르게 적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외관의 중요한 디자인 아이덴티티로 작동되고 있으며,  슬라이딩 창 혹은 픽스 창 등의 기능에 따라 창호설치 위치를 달리하여 도심속 파사드로써 디테일을 달리하고 있다. 주요 외장재인 사비석은 사비석 고유의 특성인 균일하지 않는 석재표면 등의 물성이 기준 창호 위치 및 석재 나누기 등의 디테일과 조화롭기를 기대했다.

강남구 테헤란로 145  16층  l  대표번호 02-529-8040  l  Copyright 2007 Be On Wh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