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홍천 하늘호수 펜션

도심속 정주지

 

정주지 라는 관점에서 아파트가 아닌 주거의 유형 중 그 대상에 대한 선택의 폭은 의외로 한정적이다.

소위 신도시 혹은 택지개발지구 내 단독주택용지, 구도심 기존 주택을 신축 또는 리모델링을 통한 정주지, 그리고 전원주택이라 불리우는 비도시지역 등으로 크게 구분될 수 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겠지만 도심 택지개발지구 내 단독주택용지는 편리한 도심 인프라 등의 요인으로 인해 대체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이러한 3가지 유형의 대표적 정주지 특성 이면에는 거주함의 다양한 바램이 투영되어 있는데, 각각 편리성, 합리성, 다양성 등이다.

 

도시를 떠난 삶을 추구하고 싶은 바램과 동시에 도시를 떠날수 없는 '탈'도시 주택에 대한 투영도 존재하며,

개성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주거공간에 대한 다양한 상상들과 아이디어, 그리고 제한적인 예산의 문제 등 정주지에 대한 고민은

 

그리고 이러한 정주지와 관계된 건축주의 여러가지 생각들은 자연스럽게 주택 디자인의 단초가 된다.

 

정주지에 대한 여러 생가과 판단은 건축주의 몫이겠지만, 단순한 정주지의 개념을 넘어 장소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은 오롯이 건축가의 몫이 된다.

강남구 테헤란로 145  16층  l  대표번호 02-529-8040  l  Copyright 2007 Be On Who' all rights reserved.